반응형


일단 제 관할지인 사카이 세무서에 가서 물어봄.




필요한 서류는 두개.



1.가족관계를 확인할수 있는 서류.

부모명의의 기본증명서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띠면 부모 형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서류로 통과되니 문제없이 해결가능.

번역본은 필요없다고 하는 데, 담당직원에 따라서 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일단 서류를 모아서 신청을 해보라고 하더군요.



2.송금이력

돈을 주었다는 누가바도 알수있는 확인서류가 필요한데, 은행 송금이력이 제격이라는 것이지요.


일단 올해부터 어머니의 생신때 1만엔가량 돈을 부치기로 되어있어서 그걸 가지고 증빙해볼 생각입니다.

그러나 나라에 따라 필요한 금액이 다르답니다.물론 1천엔만 부쳐도 아프리카 오지에서는 한달 생활이 가능할 터이고, 한국같은 곳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이라 상식에 맞는 금액을 보내야 통과가 된다고합니다.

얼마를 부쳐야 통과가 된다는 말은 없답니다.



이번에 가보니 기본적으로는 저같이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은 회사에 신청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왜 안하고 이제와서 세금환급을 받을려고 하는 지 집요하게 물어보더군요.


지금 일본에 사는 친구분들 많은데, 다들 회사에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ㅋㅋ

과거 5년간을 거슬러올라가서 환급해준다고하니, 일단 안하는 것보단 낫겠다 싶어서 신청해볼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회사에 확인을 하니, 경리도 몰라서 확인해보고 전화를 준다고 하더니 바로 전화가 오더군요 ㅎㅎ


연말정산을 할때 주민표등 가족관계를 확인할수있는 서류 원본을 첨부하여 부양가족 신청을 하면 된답니다.

송금이력도 첨부할 필요는 없고, 혹시 나중에 달라고 하면 줘야하니 명세서를 개인이 잘 보관하기만 하면 된다는 군요 -0-;;;




뭐....그럼 가족관계증명서만 첨부하면 된다는 거잖아!



...괜히 세무서랑 면담하고 온 저 자신이 바보같이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일단 그래서 올해부터는 확실히 어머니와 형을 부양가족에 넣을 수 있겠네요.

과거 5년간에 관해서는 관련서류를 모아서 가봐야하니, 나중에 진척이 있으면 또 포스팅해보죠 ㅎ











포스팅이 도움 되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블로그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요 밑에 공감 하트 좀 날려주세요^^;;

한번만 눌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