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식수당...아기수당...뭐 대강 이런 말로 해석이 될듯싶겠는 데요. (이하 아이수당으로 통일합니다)



뭐 대강 요런 글을 인터넷에서 보고 한국도 저출산국이고 하니 이런 복지정책이 시행이 될려는 지, 대통령선거때 공약을 낸다는 건지-_-
암튼, 한국도 조만간 시작을 할려나 보네요.

일본에서는 현재 시행중이고요. 그래서 얘 빨리 낳고 싶은 것도 있고요;; (돈이 뭐길래..)
현재는 지급이 되고 있지만, 일본도 나라의 돈이 없으니 폐지가 된다니 머라나 말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올해 결혼을 하기때문에 슬슬 알아봐야 겠다는 생각도 들어 찾아보았습니다^^;

법이 몇년에 한번씩 바뀌는 데 법이 바뀔때마다 지급액이 바뀌거나 하네요. 그렇다고 이미 낳은 아이의 지급액이 바뀌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예를 들자면 2000년까지는 한명당 1만엔이 지급되었다고 2001년부터는 한명당 1만3천엔 지급되는 식으로 법이 바뀌었다고 하죠.
그럼 법이 바뀌었으니 2000년전에 낳은 아이의 지급액이 1만3천엔으로 오르냐 하면 그건 아니라는 겁니다.
2001년이후에 낳은 아이만 해당되고 2000년전에 낳은 아이는 2001년 이후에도 그대로 1만엔밖이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언제 낳은 아이냐에 따라 지급액이 큰 차이가 있으니 요즘 알바아줌마들한테 타이밍봐서 아이를 낳으라는 조언을 듣고 있군요...;;

아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시청에 신청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1년 10월부터 신청하지 않는 사람은 아이수당이 지급이 안되는 군요.
모르면 받지도 못한다는 소리-_-

아이수당의 지급조건은 일본 주민표를 취득하고 있을 것.

현재 법으론, 아이의 나이와 출생순위에 따라서 지급이 다르는 제도네요.지급액은 연령으로 정리해보죠.

・0세부터3세미만(3세의 생일까지)・・・월1만5000엔
・3세의 생일 다음월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기전까지의 첫째애와 둘째애・・・월1만엔
・3세의 생일 다음월부터 초등학교을 졸업하기 전까지의 셋째애 이후・・・월1만5000엔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 3월까지・・・・・・월1만엔

여기서 첫째애, 둘째애의 계산이 조금 특이한데, 만약 고1이 되어 아이수당이 지급이 안되는 나이가 되면, 자동적으로 계산자체에서 없어집니다. 뭔말이고 하니..

3명이 자식이 있어 첫째 아이가 고1 둘째아이가 중1 셋째 아이가 초6 이라고 치면
고1의 아이는 계산자체에서 없어지고 첫째애는 중1 둘째애는 초6의 아이가 되어, 지급액은 2만엔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고1의 아이가 계산에 들어가면 표에 따라 2만 5천엔이 지급되야 하지요ㅠ 네..국가가 5천엔을 절약하고 있습니다-_-;;

암튼, 아이가 있으면 나라에서 돈을 준다는 소리입니다. 아직 아이를 낳아보질 않아서 자식에 돈이 들어가는 지 파악이 되질 않지만..
주변에서 하는 소리는 낳고 갓난아이때 150만엔정도 깨지고 3세 이후부터는 얼마나 소비욕이 있는 아이냐 그리고 제가 얼마나 자식한테 돈을 투자하냐에 따라 천치만별이 된다고 하네요. (뭐 간단히 장난감 사줘~ 하는 데 제가 들어주냐 안들어주냐...이거죠.)
흠...아이도 아직 안 낳았는 데 이런 걱정부터 한답니까ㅋㅋㅋㅋㅋ

아이를 낳으려고 산부인과에 가지만, 일본은 의료보험이 안 먹힌다는 군요.
네...병원은 병원이지만 아파서 병원을 찾은 게 아니라서 의료보험이 안먹힌답니다ㅡㅡ;;
한국 사정은 어떤지...;;
비교해보고 한국에서 낳는 게 싸게 먹힐 것같으면 한국에서 낳고 싶은 데...ㅠ
여친님이 허락하실까 걱정이네요....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