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ET계 / 도에이/ 1975.4~1977.3 / 컬러 TV 시리즈 / 전 84화 / 원작 : 이시노모리 쇼타로 / 각본 : 우에하라 쇼죠 등 / 감독 : 다케모토 코이치 / 출연 : 마코토 나오야, 미야우치 히로시, 오오이와 다이타, 코마키 리사, 이토 유키오

세계정복을 노리는 악의 조직 '흑십자군'의 공격으로 괴멸적인 타격을 입은 국제비밀방위조직 이글의 일본지부. 그 총사령관인 에도가와 켄파치는 일본 각지의 지부에서 살아남은 5인의 젊은이들을 소집. 극비리에 개발된 5색의 강화복과 각자의 슈퍼 메카를 지급받은 그들은 '비밀전대 고렌쟈'로서 흑십자군과 싸우는 것이다!


1975년 4월, 그때까지 '가면라이더' 시리즈를 방영하고 있던 도쿄의 NET와 오사카의 마이니치방송 사이의 연대체제가 NET - 아사히방송, TBS - 마이니치방송의 연대체계로 재편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그 과정에서 당시 인기리에 방영중이었던 '가면라이더 아마존'은 서둘러 종영되는 불상사를 맞게 되었고, 새롭게 만들어진 '가면라이더 스트롱거'는 TBS - 마이니치의 전파를 통해 전국에 방영되게 되었다.

이 에 위기를 느낀 NET 측은 '가면라이더'에 대항할 수 있는 새로운 히어로 작품의 개발에 부심하게 되는데, 그러한 고심 끝에 채택된 것이 바로 복수의 히어로가 등장하여 강력한 적과 싸운다는 새로운 히어로 작품의 포맷이었다. 하지만 이는 이미 다츠노코 프로에서 72년도에 제작한 '과학닌자대 갓챠만'(독수리 5형제)의 포맷과 매우 유사했으며, 실질적으로 많은 부분에서 이 '비밀전대 고렌쟈'는 '갓챠만'의 요소를 차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유사점은 리더, 서브 리더, 히로인, 덩치큰 개그 캐릭터, 작고 날랜 막내로 구성된 5인의 기본 설정과, 불새의 형상을 본딴 거대 전투기의 등장 등 많은 점에서 드러나는데, 정작 문제는 애니메이션 작품인 '갓챠만'에서 보여준 주인공들의 시원한 액션과 깊이있는 드라마를 어떻게하면 따라잡을 수 있을지의 과제였다.

그 리하여 도에이는, 미래의 닌자라고 할 수 있는 갓챠만의 스피디한 액션과는 달리, 역시 5인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고전 가부키 '백랑오인남'를 참조로 하여, 일본 전통극의 연출을 곳곳에 배치함으로서 차별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렇게하여 완성된 독특한 등장 포즈나, 정지 동작을 강조한 액션 연출 등은 예상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며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맛을 가진 실사판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하게 된다.

또한, 메인 각본가였던 우에하라 쇼죠는 시종일관 시리어스 노선에 충실했던 갓챠만과는 달리, 코미컬한 요소를 곳곳에 투입하면서 명랑함과 시리어스함이 조화를 이룬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하였는데, 그러한 노력에 힘입어 이 '고렌쟈'는 갓챠만은 물론, 같은 도에이에서 제작된 가면라이더와도 차별화된 독특한 매력을 자랑하며 일약 어린이들의 새로운 우상으로 등극하게 된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도에이는 후속작 '잭커 전격대'에서도 이와 유사한 집단 히어로 체제를 도입하였으며, 여기에서 확립된 포맷은 이후 '슈퍼전대 시리즈'라고 불리는 도에이의 대표적인 특촬 시리즈로 이어지며 현재까지도 그 생명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일본 특촬사상 최장기 시리즈로서 그 이름을 드높이고 있는 것이다.











포스팅이 도움 되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블로그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요 밑에 공감 하트 좀 날려주세요^^;;

한번만 눌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볼만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대 고글파이브  (0) 2015.04.09
태양전대 선발칸  (0) 2015.04.09
전자전대 덴지맨  (0) 2015.04.09
배틀피버 J  (0) 2015.04.09
잭커 전격대  (0) 2015.04.09
[일드] 연애시대  (0) 2015.04.08
도라에몽 - 노비타가 100점 받은 시험문제  (0) 2015.04.07
[일본판] 쩐의 전쟁 - 銭の戦争 (ぜにのせんそう)  (0) 2015.04.07
일본의 흔한 초등학교 입학식  (0) 2015.04.07
신기방기한 여자들의 언어  (0) 2015.04.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