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0년 11월 5일이 적혀있는 것을 보면 그 쯔음해서 한국에 갔었나 봅니다.


어림풋한 기억에 아마도 에버랜드에 갔었던 때인듯 싶음


당시는 와 ㅈㄴ 액자에 넣어서 잘 간직해야지


이랬는 데





그러나 현실은 장롱속에 처박혀 있기를 4년째.









-캐리커쳐




캐리커쳐(caricature)란 인물을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이면서 풍자성과 희화성에 그 특징을 읽을 수 있다. 단순하게 그리는 것이면서 닮아야 하기 때문에 만화와 초상화의 중간 형태로도 볼 수 있다.

캐리커쳐는 인물 또는 의인화된 동식물을 소재로하여 익살,유머,풍자등의 효과를 노려서 그린 그림이다. 펜이나 화필로 그리는 약화나 판화, 일러스트레이션등의 형식을 취하여 인물의 외관상 특징을 과장, 또는 왜곡하여 그린다.

실제로는 화화, 풍자화, 만화등과 중복되어 구분하기 어렵다. 어원은 이탈리아어로 "무거운 짐을 지다." 또는 "과장하다" 의 뜻을지닌 카라카레(CARICARE)에서 유래된 것이다. 16세기말 카라치 일가에 의하여 그려진 소묘양식의 일종으로 색다른 인물화를 카리카투라CARICATURA)로 호칭한것으로 부터 비롯되었으며, 화가들에 의해 인물및 동식물의 기형적인 모습을 희롱삼아 과장하여 그리기 시작 하였다. 그뒤, 여러화가들로 번져가다가 18세기'호거스'를 선두로 영국에서 성행되었는데, 특히 정치인의 권위를 풍자, 야유하는 수단으로 일반화 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정치적인 긴장이 고조되었던 프랑스에서 시사잡지[라 카리카튀르{LA CARICATURE}]를 통하여 '가 바르니' 와 '도미에' 같은 화가들이 활약하였다. 따라서 그 개념도 역사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모든 회화에 적용되어 왔다.










포스팅이 도움 되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블로그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요 밑에 공감 하트 좀 날려주세요^^;;

한번만 눌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