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좀 화제인가 보군요...



친일 했다는 분들의 주장이 개인적으로는 근거가 확실히 보이기에 오유에서 퍼왔습니다.







"삼둥이 논란에 관하여 김두한의 친일 행적에 대해 말이 많네요.
우리나라 미디어에서 의협? 정도로 꽤나 미화가 되긴 했는데, 알고 보니 그는 명백히 친일 활동을 했습니다.
 
일단 먼저 논란되는 게 김좌진 장군의 적자가 맞냐는 건데요.
여러 가지 기사 등을 통해 서자(첩의 자식)는 맞는 걸로 보입니다.
이건 전에 김두한 관련해서 이것저것 검색하다 봤는데...
지금 폰으로 하는 중이라 자료를 찾기는 어렵네요.  

아무튼 그가 김좌진의 자식이라는 증거는 많습니다.
그리고 김을동이 유전자 검사를 거부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김을동 말로는 유전자 검사는 만주? 에 있다는, 원래 후손이라는 분들이 거부했다네요.
자세히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김두한이 김좌진의 자식임은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부모가 항일 독립 투쟁을 했다 해도 그 자식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안중근 장군의 아들 안준생이 있네요.
그는 이토 히로부미의 아들을 찾아가 용서를 구한다며 양자 입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후로도 친일 행위를 했다고 하구요.


 
그럼 독립군 김좌진 장군의 아들인 김두한은 과연 친일인가 아닌가가 남는데요.

1969년 김두한이 동아방송 라디오에서 본인의 일대기에 대해 84회에 걸쳐 이야기한 방송 및 녹취본이 웹에 있더군요.
거기서 그의 반도의용정신대 결성에 관한 일화를 들어보면, 그는 자신이 항일 투쟁군의 김좌진 장군 아들인 점을 이용해 총독부 수장을 만나 이런 얘기를 합니다.

 "아버지도 돌아가셨고 시대도 지났으니 대일본 국민으로서 아시아의 대동아 공영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깨달은 바 있다"


다 본인이 라디오에서 한 얘기입니다.
아무튼 총독부의 허가를 얻어 조직을 결성하고 전쟁으로의 징집을 회피합니다.  

출처: http://dbs.donga.com/comm/view.php?r_id=00159&r_serial=03  

그렇게 반도의용정신대가 결성하고 한 일이 무엇인가.
일단 이 단체는 해방 이후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에 회부되어 재판(?)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단체 대장은 김두한이 아닌 정명원이구요.
당시 일본으로부터 받은 것은 유지비 조금밖에 없다는 말을 했네요. 그리고 뭐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불기소 처분되었구요. 

그러나 한국민족운동사학회에서 간행한 논문에 언급이 있어 초록만 읽어보았습니다.
일제강점 후반, 일본은 금속자원이 부족해 우리나라에서 강제로 금속회수사업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때 조선총독부의 협조 하에 종로 뒷골목 불량배들이 결성한 반도의용정신대가 금속회수에 참가하고 대금을 헌납했다는군요.
우리나라 물자, 백성들의 물건을 갈취해서 일본군에 넘긴 겁니다.   
이런 걸 매국 행위라고 하죠 아마?
 
출처: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18395



일단 제가 웹서핑으로 찾은 건 이 정도구요.  
위에 첫번째 링크인 동아방송 녹취본을 보시면 다른 친일행적은 숱하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그는 친일 행위를 했음에도 본인을 독립운동가의 자식이며 애국자라고 생각했던 건데요.
동아방송 녹취본을 보면. 국회에서 처음으로 발의할 때, 집에 있던 독립운동가들의 초상이 그려진 족자들을 들고 나가 애국심을 운운하며 연설을 했다는군요.
그리고 본인이 좌파에서 활동하다가 극우조직으로 돌아서기도 하고.
정체성이 불분명한 활동을 계속 해왔네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충격이었던 것 하나.
해방 직후 철도 노조원들 7천여명이 파업을 했는데요.
김두한이 자서전에 이렇게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철 도 파업 진압 때 내 부하가 8명의 전평 간부를 생매장했는데 너무 급히 서둘렀기 때문에 콘크리트가 마르지 않았고, 미 CIC에서 즉시 매장 현장을 발견하고 시체를 끌어냈으나, 우리의 작업현장을 못 보았기 때문에 나를 정식으로 못 잡았다”

 아무튼... 이런저런 행적들을 보면 그의 친일 행위는 명백하구요.
다만 친일만 한 게 아니라 여기저기 본인에게 이익이 될 만한 곳에 다 붙어먹는 모습을 보아 친일파이자 기회주의자로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그냥 친일파라기보다는 매국노, 혹은 민족반역자가 더 적절한 것 같네요.   


 

ㅡ 삼둥이 논란은 연게에 썼던 글이지만... 이건 별개로 김두한이라는 정치인(이라 쓰고 정치깡패라 읽는다)에 대한 글이니 시사게에 씁니다.
ㅡ 그의 다른 친일 매국 행위에 대해 댓글로 더 알려주실 분들 환영합니다.
ㅡ 혹 본문에 오류가 있다면 지적 부탁드려요.






댓글




결론적으로 친일 행적이 있는 사람이긴 한데, 인용과 결론이 분탕급이라 반대 받으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유분들 생각보다 열심히 글 읽어요... 그런데 본문 중에서,

"아버지도 돌아가셨고 시대도 지났으니 대일본 국민으로서 아시아의 대동아 공영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깨달은 바 있다" 라는 말을 김두한이 어떤 의도로 했는진 모르지만, 김두한 자신이 방송에 출연해서 밝혔던 바로는 일제를 속여서 일제로부터 돈과 식량을 얻어내기 위한 작전상 했던 말이라고 했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증언을 통해 징집을 면하고 친일을 했다는 것은 오히려 사초를 왜곡해서 해석한다고 독자들에게 인식될 위험이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읽은 저로서도 날 바보로 아는 건가 뭐 이런 생각도 드네요.

기본적으로 김두한은 기회주의자가 맞습니다. 새누리당의 속성을 매국/친일/독재 뭐 이런 식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만,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기회주의자 집단이라고 하면 가장 정확합니다. 기회주의자는 이웃을 돌보지 않죠. 오로지 자기 자신과, 형편이 된다면 가족과 집안, 좀 더 형편이 된다면 자기 지인을 챙기는 수준의 인식 외엔 없습니다. 대승적인 사고가 결여된 자들이죠. 김두한 역시 그런 입장에서 보자면 그가 남긴 여러 족적이 반민족적이었던 것은 맞구요, 그런 의미에서 추천은 드렸습니다. 하지만 인용 후 결론을 내리실 때 조금은 조심해서 인과관계를 잡아 내셔야 할 걸로 보입니다.











결론 - 김두한은 조폭이다 -_-


친일은 했다 안했다는 사실 갑론을박이 심하기에 결론은 없음.

-_-


그러나 이렇게 우리가 갑론을박을 하는 것을 보는 삼둥이들은 상처를 입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친일했다 안했다와는 논제가 조금 벗어나지만, 그래도 같은 맥락에서 놀고 있다.



혹자는 친일파의 자손이니 상처입어도 싸지...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고

혹자는 그래도 아무것도 모르는 애들인데, 그 애들에게 상처를 줄 자격이 니들에게 있느냐?


라는 논점.




몇년전인가 친일파 이완용의 자손이 이완용이 생전 소유하던 토지를 나라가 강제로 빼앗았다는 이유로 그 땅을 되돌려달라는 소송을 낸 적이 있다. 친일파의 자손이라고 무조건 막말을 받는 이유는 이런 개념을 밥말아드신 분들이 계시기 때문일듯..

일종의 연좌제.

아이들은 암것도 모르는 데, 그 주변 사람들이 난리를 치니 아이들이 욕먹는...



물론 이것은 친일을 했다는 관점에서 적은 것이지만, 조폭이라면 어떨까?


김두한이 생전에 조폭이라는 이야기에 갑론을박은 없다.

친일에 대해서는 왈가왈부하던 사람들이 조폭이라는 데는 다들 고개를 끄덕인다.

야인시대만의 영향은 아닐듯.


조폭의 아들, 조폭의 손자라면?



김두한이 하는 것?


상인보호를 한다고 지금 조폭들이
자잘한 가게들 주인 등쳐먹는 것이..

보호비란 명목으로 받아가는 데, 이것이 팩트다.


그리고 이것이 김두한.


좋은 사람...인가?

그 시절에는 좋은 사람?

그것에 대해서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도 없다.




사실 난 장군의 아들과 야인시대를 보고 자란 세대이기에 더더욱 김두한에 대해서는 좋은 이미지가 많았다.

...

(특히 정치판에 똥물을 뿌린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도...)


그러나

김두한의 친일반일 쟁점덕에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좋은 사람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게 된다.





그나저나 삼둥이 논란이라니...그 방송이 이렇게까지 화제가 되는 거임?







포스팅이 도움 되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블로그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요 밑에 공감 하트 좀 날려주세요^^;;

한번만 눌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