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작품 소개

    "S.P.D!특수전대 데카레인저!" - 소개 대사
    "이걸로 한 건 컴플리트!" - 피니쉬 대사
    "S.P.D, 스페셜 폴리스 데카레인저. 불타는 마음으로 쿨하게 싸우는 다섯 명의 형사들. 그들의 임무는 지구를 침략하는 우주의 범죄자들로부터,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는 것이다."


2004년 2월 15일 ~ 2005년 2월 6일 방영. 전 50화.

슈퍼전대 시리즈 28번째 작품으로 우주경찰인 데카레인저의 활약을 다루고 있다. 데카는 형사의 일본어 발음.

나레이션은 불주먹, 루피 형님, 피콜로, 야마무라 미사오후루카와 토시오/파울리, 브로리, 아라이데 토모아키, 모로후시 타카아키김기흥.


2. 특징
과거 외계인이 개입된 전대는 많았지만 성수전대 긴가맨 이후, 밀레니엄 최초로 외계인이 개입된 전대이다.

경찰이긴 하지만 사건 발생 이전에는 상당히 편안한 모습을 보여준다. 서류 작성으로 고생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각자 원하는 것을 하면서 지내며, 특히 데카 핑크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거품 목욕을 매우 자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역시 공무원은 철밥통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서류 작성때문에 고생하는 건 도기 크루거 정도. 카레인저가 이 모습을 보면 억울해서 바닥을 칠 기세일 듯. 사족으로 국내 블로거 이로동에게 부패경찰 일대기로 왜곡된 전적이 있다.(...)

적극적으로 경찰의 소재를 활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토리가 형사 드라마처럼 옴니버스 형식이다. 스토리가 이어지는 부분은 극히 일부로, 아브렐라와 데카 브레이크 관련의 스토리를 제외하면 딱히 이어지지 않는다. 타 슈퍼전대는 일정한 악의 집단을 물리치는 것 때문에 전체적인 스토리가 이어진다고 할 수 있으나, 데카레인저에서는 악의 집단이 아닌 개개인의 악당들을 물리치는 것이므로 단막이라고 해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하다. 참고로 배틀피버 J 이래의 전대 중 유일하게 고정 적대 여성 캐릭터가 나오지 않는다. 애초에 제대로 된 적대 조직이 없는데 간부가 있을리가 없잖아

이 옴니버스 형식도 5+1명에게 각각 형사 드라마에 맞는 서브 장르를 배정해 메인이 되는 캐릭터에 맞춰서 특징을 부여한 방식을 취했다. 또한 간간히는 그 서브 장르에 맞는 다른 형사극(혹은 형사가 등장하는 작품)의 패러디를 취하여 재미를 주기도 했다. 각 멤버와 그에 배정된 장르는 다음과 같다.

    레드 : 액션극
    블루 : 하드보일드 형사극
    그린 : 추리극
    옐로 : 범죄 드라마
    핑크 : 코미디
    브레이크 : 버디극.

지구전대 파이브맨 이후 14년만에 슈츠가 남녀 공용. 또한 스왓(SWAT) 모드라고 불리우는, 밀레니엄 최초의 단체 강화복장이 등장하며 이후에 레전드 마지레인저 - 슈퍼 게키레인저 - 슈퍼 고세이저 - 파워드 모핀 고버스터즈로 이어진다.

CG에 있어서는 더욱 발전한 모습을 보여 속도감을 높이는 데 일조. 그러나 너무 '가볍게 보이는 것'을 걱정한 제작진은 실사 촬영도 혼합하여 질감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극복하려 노력했다.

독특하게 이 전대에서는 5명의 무기를 합쳐서 만드는 피니시 무기가 없어지고, 대신 '머피'라고 불리우는 로봇개가 변형한 무기로 마무리를 한다. 그러나 이것도 SWAT모드 등장 이후 거의 모든 적들을 이 SWAT모드로 마무리했기 때문에 묻혔다.(...)

이 전대 이후로 마법전대 마지레인저서부터 수권전대 게키레인저까지 5명의 무기를 합쳐서 마무리 무기를 만든다는 공식이 잠시 묻혔다.

게다가 미래전대 타임레인저와는 다르게 범죄자를 대부분 골로 보내버리기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경찰이 아니라 군이 아니냐는 말을 하기도 한다.(타임레인저에선 어디까지나 적을 쓰러트리는게 아닌 냉동체포이다.)

또한 이 작품 부터 식완의 퀄리티가 비약적으로 향상돼, 통칭 '식완빠'를 양성하는 시발점이 되기도 했다.

결론적으로 이 작품에 대해서 말하자면 시리즈 내 다양한 작품 속에서도 손 꼽히는 우등생이라 하겠다.

특이하게 오프닝 영상에 해당 화의 1회성 적 괴인이 잠시 등장한다. 그래서 사실상 매 화마다 오프닝 화면이 바뀌는 셈. 국내판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최종보스인 에이전트 아브렐라가 등장한다.

여담으로 이 작품부터 최종화에서 방송이 끝난 후, 신 전대와의 바톤터치식으로 퇴장하는 씬이 자리잡았다. 참고로 작품에 등장하는 오토바이는 KAWASAKI가, 자동차는 토요타가 제공했다.

본작의 각 에피소드별 제목들은 모두 영어 제목을 가타카나로 적은 것이다. 해적전대 고카이저의 데카레인저 에피소드인 5화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수익은 116억을 기록했다.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두 사람은 프리큐어와 가면 라이더 블레이드와 비교해보면 가장 높은 수익.

이 작품을 통해 성우로도 활동하게 된 배우가 두 명 나온다. 바로 데카 그린 이토 요스케와 데카 핑크 키쿠치 미카다. 덴지맨의 덴지 그린 우치다 나오야. 카쿠레인저의 닌자 블루 츠치다 히로시. 카레인저의 레드 레이서 키시 유지. 메가레인저의 메가 블루 마츠카제 마사야 이후로 5번째다.

3. 국내 방영
한국에서는 2005년도 투니버스에서 '파워레인저 SPD'라는 제목으로 방영. 더빙의 질은 좋은편인데, 잘 모르겠다면 엔딩을 비교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일본 내에서도 반응이 나쁘지 않을 정도라나. 참고로 투니버스에서 마지막으로 방영된 슈퍼전대 시리즈이기도 한데 직후 시리즈인 매직포스가 재능방송에서 더빙 방영된 것을 제외하면 모든 슈퍼전대 시리즈의 판권이 대원미디어로 넘어가 대원방송 계열의 챔프TV, 애니원, 애니박스 등에서 더빙 방영 중이다.

단 영상은 원본인데 제목을 따라서 그런지 완구는 미국판을 위주로 들어왔다. 이전 폭룡전대 아바레인저(파워레인저 다이노썬더)에서부터 따온 법칙으로 다만 데카윙 로보만은 예외적으로 원본에 가까운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2007년경 즈음엔 애니박스에서 데카레인저스라는 명칭을 달고 극장판으로 방송된 적이 있다. 물론 성우진은 아카자 반반을 제외해 전부 체인지.전속레인저스








포스팅이 도움 되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블로그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요 밑에 공감 하트 좀 날려주세요^^;;

한번만 눌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볼만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0) 2015.04.09
염신전대 고온저  (0) 2015.04.09
수권전대 게키레인저  (0) 2015.04.09
굉굉전대 보우켄저  (0) 2015.04.09
마법전대 마지레인저  (0) 2015.04.09
폭룡전대 아바레인저  (0) 2015.04.09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0) 2015.04.09
백수전대 가오레인저  (0) 2015.04.09
미래전대 타임레인저  (0) 2015.04.09
구급전대 고고파이브  (0) 2015.04.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