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사고 저음으로 날라온 고정자산세/도시계획세

이제 매년 시청은 나에게 이걸 보내준다는 것이다...

 

40,700엔.

일전에 알아본 바로는 초기 3년간 0엔이 되리라 생각을 했건만 큰 오산이었다.

재산세는 그리 간단한게 아니었나보다.

 

일반적으로 고정자산세라 불리우는 것 하나만 생각을 했는 데, 실은 고정자산세와 도시계획세 두가지가 존재했다.

 

명세서를 본 순간, 도시계획세?? 이런...

이와 함께 고정자산세는 왜 0엔이 아닌거야??

찾아보다보니 고정자산세나 도시계획세나 둘다 뭉퉁그려서 다들 고정자산세라 불리는 것뿐으로, 좀더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두가지 모두 집에 대한 부분의 세금과 땅에 대한 부분의 세금으로 나누어진다.

3년간 고정자산세가 0엔이라는 것은 집에 대한 부분만 해당되는 것이었다.

-0-;;;

물론 초기 3년간 고정자산세 50퍼할인이라는 나라의 제도도 똑같이 집에 대한 부분만 해당...

덕분에 집에 대한부분의 고정자산세 94,726엔은 경감되었다.

토지의 고정자산세 14,300엔과 도시계획세 26,400엔을 합쳐서 40,700엔이 되었다.

백엔이하 세금은 내림으로 계산한다는 것을 알았다.

고로...

2019년까지 고정자산세는 40,700

2020년부터 135,400엔을 내야한다는 것인가?

 

집을 실제 샀던 가격에 대해 세금이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계산방법에 의거해 세금이 매겨진다.

토지에 대한 부분의 세금은 적은 편이고, 주로 집에 대한 세금이 높은 편.

현재는 집이 새집이라서 그런데, 연식이 높아지면 집에 대한 부분의 세금이 점점 줄어든다고 한다.

 

 

 

생각보다 무지무지하게 높은 편은 아니라서 안도했다.

직업상 남들 내는 거보니 20만엔 이상씩 내던데 다들 좋은 집에 살고 있는 건지 (...)

아직 집사고 4년차가 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그 이후엔 세금비율이 조금 달라지는 건지..

 

그런가하면 경자동차세가 날라왔다.

7,200앤

차는 아내님만 타기로 했었기에 이걸 달라고 하니 (...) 돈 없다고..

오늘이 월급날인거 안다.

 

 

내 스쿠터도 2,000엔의 세금을 내야 한다.

 

확실히 집을 사니 나라에 일본국에 공헌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

 

세금 참...

 

세금을 낼때는 꼭 세븐일레븐 나나코카드에 신용충전을 해서 내는 것을 추천한다.

[일본생활] 세븐일레븐의 nanaco카드로 세금내고 포인트받는 방법

 

그러나 막상 충전해서 낼라고 했더니 신용카드 대부분이 리보지불형태의 캠페인을 하던 중이어서 쓸만한 카드가 없어서 애먹었다

-_-;;

 

포인트 환원율은 0.5퍼로 좀 떨어지지만 패밀리마트 카드가 가장 적임일듯...ㅠ

반응형

+ Recent posts